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안전하고 건강한 추석, 음식 보관 주의하세요

기사승인 2018.09.20  10:33:46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제공 = 대전시청]

[대전/세종=파워코리아데일리] 박찬주 기자 =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추석 명절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기 위해 음식물 및 개인위생 관리 등 주의를 당부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명절에는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조리해 보관하는 등 연휴기간 음식물 보관에 소홀하기 쉬운 만큼 식중독 등 각종 질병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19일 밝혔다.

연구원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전(부침)의 경우 상온(25℃)에서 4시간을 보관하면 세균이 자라기 시작, 24시간 후에는 냉장보관에 비해 4,400배 세균이 증식했다.

10℃에서 보관할 경우도 48시간이 지나면 초기부패*가 시작되고 상온보관의 경우 섭취가 불가능한 부패 상태로 관찰됐다.

* 초기부패 : 일반세균이 1,000,000 CFU/g 이상 증식, 식중독균이 존재 할 가능성이 있음

대전시 이재면 보건환경연구원장은“준비한 음식물은 2시간 내에 반드시 냉장보관하고 충분히 가열 후 섭취해야 하며, 조리 전 손 씻기와 칼·도마 등 조리기구 위생관리 등도 필요하다”며 “냉동식품의 경우 반드시 5℃ 이하에서 냉장 해동하고, 특히 냉동 축·수산물은 흐르는 물에서 4시간 이내에 해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중독 발생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식중독 환자 중 약 20%(1,077명)가 9~10월에 발생했으며, 병원성 대장균, 장염비브리오균, 살모넬라 등 세균이 6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찬주 기자 ckjstjfl14@daum.net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