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학부모 협동조합 설립으로 유치원 운영 가능

기사승인 2018.10.30  14:24:48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제공 = 뉴시스]

[서울 = 파워코리아데일리] 김종관 기자 = 학부모들이 사회적 협동조합 형태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시설을 임차해 유치원운영이 가능해진다.

교육부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통해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운영규정일부 개정령안’을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 협동조합형 유치원에는 자가 시설을 소유해야 한다는 의무를 완화하고 사회적 협동조합 형태의 유치원 설립시 정부·공공기관 시설 임차를 허용해 도입을 촉진하게 된다.

'사회적 협동조합형 유치원'은 학부모들이 직접 조합원이 돼 유치원을 운영할 수 있는 형태로 여러 학부모가 유아에 대한 공동 육아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어린이집의 경우 이런 사회적협동조합 형태가 지난 2005년 42개소에서 2015년 155개소로 늘어난 바 있다. 어린이집 유형 중 교육·급식·안전 등에 높은 만족도를 자랑한다.

교육부 설세훈 교육복지정책국장은 “이번 개정으로 교육․급식․안전․회계 등에 투명성과 공공성이 강화된 유치원 운영 모델로서 사회적 협동조합형 유치원 설립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사회적 협동조합은 학부모들이 직접 조합원이 돼 유치원을 운영할 수 있는 형태로, 유아에 대한 공동 육아가 가능해 학부모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종관 기자 mysong426@gmail.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