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안철수, 文정부 향해 “현실 인식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 들어야”

기사승인 2020.04.06  11:12:25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제공 = 뉴시스]

[서울=파워코리아데일리] 백종원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부를 향해 "정확한 실상도 모른 채 민생 상황을 상상하고 만들어낸 정책이 효과가 있겠나. 정확한 현실 인식을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그 속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안 대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서민들의 한계상황은 갑자기 닥친 것이 아니다. 지속 악화되다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결정타를 맞은 것"이라며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무리한 획일적 주 52시간제, 소득주도성장 등 현실에 바탕을 두지 않은 이념에 갇힌 정부의 경제정책 오류가 우리 경제를 침몰시키고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세균 총리의 '그간 돈 많이 벌어놓은 것으로 버텨라'는 말에 국민들이 격분했던 것도 그 때문이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서민 고용시장 죽이기 정책을 고집해놓고 매출절벽을 버틸 적립금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 정부가 서민들 삶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고 꼬집었다.

안 대표는 "민관합동으로 '범정부 코로나19 피해실태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 가장 힘든 분야나 계층, 지역은 어디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는지 등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긴급재난지원금을 건보료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 국민에게 지급한다고 한 것이야말로 탁상행정의 대표적 사례다. 올해 초 매출이 급감한 자영업자에게 지원해야 하는데 재작년 소득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이 웬 말이냐. 코로나19 이후에도 월급이 동일한 공무원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발상은 어디에서 나왔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어떻게 하면 한정된 예산을 좀 더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을지를 정하려면 현장의 상황과 피해실태조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지금도 너무 늦었다"며 "빨리 조사를 시작해야 한다. 정당들도 참관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둘째로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시기는 4월 중에, 총선 직후로 앞당겨야 한다. 오지급은 나중에 연말정산 등으로 사후 회수하는 한이 있더라도 목말라 죽을 위기에 처한 수많은 국민들부터 일단 살리고 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셋째로 소득주도성장, 주 52시간제, 탈원전 등 정부의 대표적인 경제오류정책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며 "코로나 19를 이겨내더라도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는 우리 사회 모든 부문에서 대변화와 전환이 요구될 것이다. 비상 국면에 숨어서 잘못된 정책을 계속 유지하려는 것은 문제해결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긴급재난지원금에서 중요한 것은 보편성이 아니라 피해부문과 계층에게 집중하는 선별성, 지급대상 기준의 정확성과 합리성, 피해계층의 숨통을 틔워주는 빠른 지급"이라며 "장기전의 초입에서 경기부양을 생각하는 오류를 범하지 말라. 국민의당은 정부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겠다고 하면 적극 도울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안 대표는 지난 1일부터 400km의 국토종주를 시작했다. 이날로서 국토종주 6일차를 맞이한 상황이다. 

백종원 기자 bridgekorea@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