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 권익보호를 위한 한 목소리 내다

기사승인 2020.09.21  09:08:18

공유
default_news_ad1

- ‘펫상품인증제’ 와 ‘공동브랜드’로 펫산업의 건전성과 신뢰성 도모

   
▲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 제21회 정기총회

2020년 세계는 COVID19로 격동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브레이크가 걸린 세계경제는 반년 째 멈춰있으며, 실업자는 치솟고 있다. 우리나라의 상황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영세 상인들과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가장 크다. 자금난에 취약한 중소·영세업자와 자영업자들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고 있다. 부동산 정보업체인 부동산 114에 따르면 폐업률이 치솟고 있으며, 중소기업과 자영업의 반등이 없다면 사회전반으로 그 여파가 번질 것으로 경고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대기업의 빠른 시장잠식으로 사라져가는 중소·영세업자와 자영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 적합업종, 상생협약, 시장 감시’등 다양한 법적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국회에서 골목상권과 중소상인을 위한 ‘유통산업발전개정안’을 발의했다. 두부, 장류, 서점, 꽃집 등 다양한 업종이 생계형 업종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펫소매업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기업의 펫소매업 시장진출로 기존의 영세한 펫소매업자들이 큰 위기에 봉착한 가운데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회장 이기재)을 중심으로 펫소매업자들이 스스로 권익 보호를 위해 힘을 모으며 주목을 받고 있다.

대기업의 펫소매업 시장진출과 온라인 저가공세로 소매업자들의 생존권 파괴
반려동물 양육인구 1000만명시대, 우리나라의 펫산업 시장은 빠른 성장을 거듭한 결과 현재 그 경제규모가 약 3조원에 이른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산업규모는 2015년 1조 9천억원에서 지난해 3조 2천억원까지 성장했으며, 2027년에는 6조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기업의 시장진출이 가속화되며 빠르게 펫산업 시장을 잠식해나가고 있다. 거대 자본을 앞세운 대기업들이 과거 국내 반려동물 시장이 커지기 전부터 자리를 잡아온 소매업자들의 자리를 대신하며 기존의 펫소매업자들의 폐점률은 치솟고 있다. 지난해 협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울 A지역의 경우 대기업 계열 펫샵 4개가 문을 열자, 이후 3년 동안 소규모 펫샵 11곳이 문을 닫았다. 인천의 B지역은 대기업에서 주도한 펫샵 오픈 후 소매업 10곳이 문을 닫았다. 다른 지역에서도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다. 대기업이 주도로 하는 다양한 소셜커머스의 온라인 저가공세 또한 펫샵들의 경영악화의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전형적인 ‘제 살 깎아 먹기’ 방식의 영업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펫소매업의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으로 영세 상인들의 생존권 보장받아야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는 그동안 펫샵업계의 경영 개선을 위해 펫소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추진해왔다. 오랜 노력에 힘입어 현재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시장감시' 업종으로 지정된 상태다. 시장감시란 대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미미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권고하지 않는 대신 대기업의 확장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는 것을 말한다. 3년 전 출범하여 펫소매산업의 권익보호와 펫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해온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의 노력이 첫 번째 결실을 맺은 셈이다. (사)펫산업소매협회는 상황을 보면서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신청을 추진할 예정으로 피해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제출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동반성장위원회의 올바른 판단으로 펫소매업자들의 생존권이 보장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기재 회장은 "펫산업은 지난 수십 년 간 소상공인들이 일궈온 고유의 중소기업 업종이다. 우리 펫산업 종사자 중 영세소상공인의 비율은 현재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2010년 이후 대기업들과 대형온라인 쇼핑몰이 물밀듯이 경쟁적으로 시장에 뛰어들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급감하여 현재 약 25%로 크게 축소된 상태이다. 대기업과 경쟁에서 밀려난 영세 상인들이 업종을 전환하거나 폐업을 해 산업 전체가 위축되는 일이 없도록 펫산업을 하루빨리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유기동물과 동물학대로 인한 피해, 펫 산업계가 고스란히 떠 앉게 되나?
건전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 중,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로 펫 산업 전체가 피해 입어서는 안돼

펫소매업은 대기업의 시장 잠식 외에도 또 다른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화되고 있는 유기동물과 동물학대로 인한 피해를 펫업계에서 고스란히 떠 앉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언론과 SNS 등에서 일부 유기견 및 반려동물 학대에 대한 뉴스가 나오면서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과 펫 판매에 관한 규제 방안이 나오고 있다. 심지어는 반려동물 판매업 자체를 금지시켜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기재 회장은 이에 대해서 “일부 몰지각한 반려동물 보육인의 행동을 확대 해석하고, 다수의 선량한 반려인과 펫산업 종사자자들에게 그 피해를 전가시켜서는 안된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유기견에 관한 문제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유럽의 여러 선진국과 미국에서도 유기견, 동물학대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동물복지의 모범국가로 알려진 독일의 예를 봐도 유기동물 보호소가 500개나 된다. 이것은 반려동물 산업의 시스템적인 문제보다는 반려동물의 소유자의 개인적인 인성 문제 때문이라는 것이 이기재 회장의 주장이다. 이기재 회장은 “최근 TV와 유튜브에서 반려동물 관리와 교육, 그리고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일상 등을 소재로 한 방송들이 큰 호응을 얻으며, 보다 건강하고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는 직접 반려동물을 기르지 않더라도,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이들이 지친 삶에 힐링을 얻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건전한 반려동물 문화가 정착하고 있는 가운데, 극히 일부의 몰지각한 사람들로 인해 펫 산업 전체가 큰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될 것이다”고 언급했다.

단순하게 반려동물 판매를 규제하는 것이 아닌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해
이 회장은 좀 더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생명을 대할 때 비뚤어지지 않은 올바른 인성을 가질 수 있도록 공교육 차원에서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반려동물(伴侶動物)이란 단어를 풀어보면 사람이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두고 기르는 동물을 뜻한다. 많은 이들이 반려동물을 통해 행복한 삶을 가지고, 건강한 정서를 가지는데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반려동물은 고독한 현대인의 차가운 일상을 지피는 ‘가족’이 되고 있다. 단순하게 반려동물을 규제하는 것이 아닌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펫산업 전체를 흔드는 규제는 반려동물의 소중함 자체를 부인하는 것과 같다. 무조건적인 판매 규제 정책이 아닌 일부 잘못된 인성으로 동물을 학대하고 유기하는 이들을 위한 법적제재와 공교육 차원의 올바른 인성 교육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 펫소매업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목소리 내기 위한 마지막 창구
‘펫상품 인증제’와 ‘공동브랜드’로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펫 산업을 선도할 것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는 3년 전 이기재 회장의 의해 설립된 펫소매산업 최초의 협회다. 서두에서 밝힌바와 같이 대기업의 시장잠식과 동물보호단체 등의 일방적인 목소리에 따른 강한 법적규제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목소리를 내기 위해 설립되었다. 협회 설립 이전까지는 펫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창구가 전혀 없었다. 이기재 회장은 펫 산업의 어려움을 알리고, 펫산업의 권익보호를 위해 지난 3년간 많은 활동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건강하고 올바른 펫문화 정착을 위한 실절적인 정책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준비 중인 대표적인 정책으로 ‘펫상품 인증제’와 ‘공동브랜드’ 제도가 있다. 펫상품 인증제는 펫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와 제품의 안정성을 다지기 위한 제도다. 검증된 제품에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로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펫상품 인증제는 수입제품부터 대기업, 중소기업에서 생산하는 모든 상품을 인증하는 제도가 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제도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으로 매뉴얼까지 나와 있는 상태다. 국제공인시험인증 업체인 FITI시험연구원과 인증제 협업을 위한 MOU도 맺었다. 제품별 시험항목 선정, 비용의 최소화를 통해 철저하고 실질적인 검증을 할 것이다. 영세기업 같은 경우 비용에 부담을 느낀다. 인증제가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비용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면 된다. 인증제를 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업체들도 분발해서 발전해나가기 위해서다. 소비자 신뢰가 쌓이면 회원사들의 매출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 중소기업 제품이라도 훌륭한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 오히려 대기업의 브랜드 파워에 밀리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 6월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와 FITI시험연구원은 상담/의뢰서작성/검사/결과/통보인증서발급 등 세부적인 업무 흐름도 마무리했다. 또한 주요 품목의 시험항목/기준/단위/허용치 등 품질관리기준 설정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펫 업계에서는 ‘펫상품 인증제’를 통해 상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인증하여, 펫소매 시장을 보다 건전하고 투명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펫산업 인증제와 함께 추진 중인 ‘공동브랜드’ 사업은 말 그대로 중소영세업자들이 공동브랜드로 힘을 모아 브랜드파워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공동브랜드는 대기업의 브랜드파워와 자본력을 앞세운 공격적인 마케팅, 온라인 마켓의 저가 공략에 대응할 수 있는 펫소매업계 최고의 자구책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펫소매산업협회, 다각적인 방면으로 펫소매업자를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갈 것
현재 펫산업소매협회에 속한 중소영세기업은 520여 곳이며, 매년 더욱 많은 이들이 힘을 모으기 위해 협회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기재 회장이 처음 협회를 설립할 당시 의구심과 불신의 눈으로 쳐다보던 업계 관계자들도 모두 힘을 모으고 있다. 또한 이기재 회장은 국회의원이 주재한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간담회’에 참가하여 펫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전담 정부 부처의 필요성을 강하게 피력하는 한편, 협회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영세업자들을 위해 정부의 안정지원자금 신청을 안내하는 등 다각적인 방면으로 펫소매업자와 자영업자들을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신태섭 기자 tss79@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