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치동 최상위권 1%의 영어논술 최강자 ‘DUX-덕스어학원’

기사승인 2021.02.22  09:00:28

공유
default_news_ad1

- “학원 및 출판 사업 통해 자기주도적인 영어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 것”

   
▲ DUX-덕스어학원 내부 전경

대한민국 교육기업대상,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에서 어학원 대상 수상해

DUX-덕스어학원은 1998년 외국에서 교육·출판 사업을 시작한 24년 차 영어교육 전문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2007년 덕스어학원 대치동 본원을 개원한 이래로 현재 대치 제2캠퍼스(듀크어학원), 서초, 압구정, 중계, 분당, 부산 센텀, 동래 등 전국 교육특구에서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논술 교육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전국 교육특구에서 차별화된 영어 교육을 선보인 덕스어학원은 TV조선이 후원하고 조선에듀가 주관한 ‘2019 대한민국 교육기업대상’을 수상하고, 지난 1월에는 헤럴드경제·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한 ‘2021 인물(기업/기관)‧브랜드 대상’에서 ‘어학원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최상위권 1%의 영어논술 최강자 대치동 ‘덕스어학원’을 월간파워코리아는 2021년 2월 이달의 기업으로 선정하고 최강자로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과 노력, 그리고 경쟁력에 대해 집중 취재했다.

24년간 글로벌 시대의 핵심 인재 양성을 추구해온 대치동 ‘덕스어학원’
교육뿐만 아니라 콘텐츠 개발에도 힘쓰고 있어

덕스어학원은 ‘교육과 학생을 중심으로 생각하라’는 경영진의 일관된 의지와 ‘실력으로 인정받는 젊은 교육전문가’의 헌신적인 노력을 기반으로 지난 24년간 글로벌 시대의 핵심 인재 양성을 추구해왔다. 무리한 선행학습과 과도한 학습량을 지양하는 덕스어학원은 책 읽기와 독후처리를 통한 영어 실력향상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덕스어학원은 교육뿐만 아니라 콘텐츠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학생들이 실질적인 실력향상을 통해 유창한 이중언어자(Bilingual)가 될 수 있도록 영어 4대 영역, Phonics부터 Academic English까지 12년 63단계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를 개발 및 보유하고 있다.

DUX-덕스어학원, 3가지 경쟁력 통해 최고의 명문 어학원으로 거듭나
덕스어학원의 경쟁력은 Novel Reading을 통한 4대 영역 완성, ‘선순환 구조’로 체계화된 교육 단계와 과정, 미국 교과서의 폐해를 없앤 실질적인 영어교육 교재 등 총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덕스어학원에서는 책을 통한 Reading과 Writing을 연계한 영어 말하기 교육 방법으로 학생들이 영어식 어순을 터득할 수 있게 교육한다. 이는 학생들의 문장 구사능력을 향상시켜 유창한 이중언어자가 되게 하는 근간이 된다. 다년간 축적된 영어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수준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 개별 교과목 안에서의 난이도와 단계는 물론, 교과목 간의 난이도와 학습 수준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예를 들면, 덕스어학원에서는 항상 어휘를 모든 과목보다 3개월 앞서 학습하게 하고, 그렇게 학습한 어휘가 Reading과 Listening 지문에서 반복되어 읽고 들으며 학습하게 한다. 그 후 Speaking & Writing 과목에서 이미 학습한 어휘, 지문이 연계된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써보면서 자연스럽게 유창성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이러한 학습의 선순환 구조는 학생들에게 다음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감을 갖게 한다. 열심히 영어공부를 하고도 영어가 안 되는 이유는 Reading을 통한 반복학습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구해 탄생한 덕스어학원의 ‘Critical Reading’은 과도한 난이도와 불필요한 전문 어휘학습 등의 미국 교과서의 폐해를 배제한, 최상위권 학생과 학부모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교재다. CR 영어교과서는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철학가, 정치가, 문학가 등의 주요 사상을 각 Story의 주제와 접목해, 글쓰기와 발표를 하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학습능력의 최고봉이라고 하는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추론력 등을 키우는 것이 학습 목표다.

총 7개 섹션으로 구성된 독보적인 커리큘럼 갖춰
덕스어학원의 커리큘럼은 Literature 수업을 시작으로 Reading Comprehension, Essay Writing, Writing and Speaking, Listening Comprehension, Vocabulary, Weekly News 청취 총 7개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Literature 수업에서 사용하는 Novle 원서들은 전미 도서관 및 학교에서 추천하는 필독서와 국내 중∙고등학교 및 주요 대학 필독 추천서, 그리고 재미와 교훈을 주는 뉴베리 수상작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3주에 걸쳐 책의 Plot, 주제, 시대적∙정치적 배경, 주인공 성격 등을 분석하는 토론을 진행하고 Summary Essay, Theme Essay, Debate Essay를 작성한다. 그리고 전문가 원어민 강사의 첨삭지도 후에 Re-writing으로 마무리한다.
Reading Comprehension 수업은 주로 CR 영어교과서로 진행한다. CR 영어교과서는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철학자, 정치가, 문학가 등의 주요 사상을 각 스토리의 주제와 접목해 학습효과를 증강시켰고, Vocabulary-Reading comprehension–Writing–Presentation으로 어학과 논술을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Essay Writing 수업은 정확한 영어구사를 위한 문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서론, 본론, 결론과 같은 구조를 잡아 체계적인 글을 완성시킬 수 있게 하는 수업이다. 예를 들면 주제문은 어떻게 써야 간결하고 힘있게 쓸 수 있는지, 주제문이 나오게 되면 그 근거 제시문장은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 학습을 통해 논리적인 전개 방식을 가르친다.
Writing and Speaking 수업은 창의력과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주제를 매주 접하며 구조에 맞는 글쓰기 및 말하기 연습을 하는 과목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글쓰기 능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되며, 의견을 경청하는 과정을 거치며 듣기 능력 또한 향상된다. 그리고 발표 내용부터 자세, 발음, 억양에 이르는 전반적인 Speaking 실력을 매주 체크하여 학부모에게 피드백을 주고 있다.
Listening Comprehension 섹션은 총 12년 학습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이 어느 레벨이든 정확히 본인의 레벨에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덕스어학원의 L/C는 짧은 내용을 집중적으로 듣는 Intensive listening과 광범위하게 오랜 시간에 걸쳐 듣는 Extensive listening 이 두 방식을 모두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Vocabulary 섹션은 총 12년 학습분량으로 구성되어 있고, 단어 빈도수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초등 기초과정부터 Academic English까지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청각을 모두 활용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주간뉴스청취 섹션은 배경지식 확장과 Listening 능력을 배양에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문화, 군사, 교육 등을 중심으로 배경지식을 확장시키고, 학생들에게 맞는 수준으로 재편집해 학생들의 흥미와 Listening 학습 능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년간 쌓아온 강사 채용 및 교육 노하우로 철저한 채용시스템 구축·운영
영미권 유수 대학 출신 ‘영미문학’ 전공자를 채용하는 것이 원칙

덕스어학원은 국내외에서 다년간 쌓아온 강사 채용 및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철저한 채용시스템을 구축·운영해왔다. 강의 전문성은 물론, 교육자로서의 인성과 품성까지 검증하는 덕스어학원의 채용시스템은 깐깐하고 합리적인 대치동 학부모가 인정하는 덕스어학원의 강점 중 하나다. 특히 덕스어학원의 메인 교과목인 영어논술(Literature) 파트에서 양질의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원어민 강사는 반드시 영미권 유수 대학 출신의 ‘영미문학’ 전공자를 채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가 아닌,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탐구’하고 Essay라는 결과물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리드하는 전문가만이, 제대로 된 Literature 수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덕스어학원은 원어민 강사와 한국인 관리 강사가 철저한 2인 담임 체제하에서 학생들을 교육·관리하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 습관을 형성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동기부여하는 것 또한 덕스어학원 강사들의 책무이기도 하다.

영어 학습은 영어 원서를 읽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는 교육이 중요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해지면 영어 원서 reading 학습의 효율성은 극대화돼

‘글을 많이 읽으면 잘 쓰게 된다’는 말이 있듯이, 영어 학습에서도 영어 원서를 읽고 이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쓰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저명한 외국어 교육학자 크라센(Krashen) 역시 외국어를 배울 때 정독을 기반으로 한 통독과 다독은 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으로 ‘책을 읽는 것은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원천’이라고 주장했다.
각종 영어인증시험은 단순한 의사소통 능력보다 논리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말하고 쓸 수 있는 높은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서 필요로 하는 사고력 신장은 단기간에 기술을 익혀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꾸준한 독서를 통해 양질의 어휘력과 다양한 배경지식이 갖추어졌을 때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영어 원서 Reading 학습을 꾸준히 하면 고급스러운 복문, 혼문을 많이 접하게 되어 쓰기 표현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또한 이야기와 문장을 통해 만났던 어휘가 자신도 모르게 내재화되어 필요할 때 알맞은 어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어휘구사력과 유추능력이 저절로 길러진다. 이와 함께 친구, 교사와의 Debate, Essay Writing 등 독후 활동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이끌어 나가는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 가능하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영어 원서 reading 학습의 효율성은 극대화될 수 있다.
이 시대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명확히 전달할 줄 알며, 사고와 관심이 세상으로 열려 있는 글로벌 인재를 원하고 있다. 최고가 되기 위해서 겉으로 보여주기 위한 스펙 쌓기 또는 시험을 위한 영어 학습이 아닌, 평소 꾸준한 영어 원서 읽기를 통해 배경지식을 넓히고 그 지식을 토대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4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 담긴 국내 최대의 영어교육 콘텐츠 보유
대한민국의 학생들이 더 많은 기회의 평등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

덕스어학원은 국내외에서 지난 24년간 쌓아온 교육 경험과 노하우,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한 국내 최대의 영어교육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여타의 출판사처럼 책상에서 기획된 것이 아닌, 가장 경쟁이 치열한 사교육 메카 대치동에서 수년간 활용하며 검증받고, 업그레이드해나간 ‘살아 있는 콘텐츠’라는 면에서 차별점이 있다.
영어 교육의 흐름과 방향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대치동 영어교육에는 거품이 많다. 보이는 부분에만 치중한 나머지 학생들의 학습 부담 및 스트레스 등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선행과 과도한 학습량이 바로 그것이다. 덕스어학원은 대치동의 불필요한 거품을 걷어내고 실질적인 실력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Phonics부터 중급영어(Academic English)까지 12년 63단계의 체계적인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대한민국은 여전히 지역에 따른 교육 격차가 존재한다. 문제는 이러한 격차가 학창시절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적어도 교육의 기회만큼은 평등해야 한다는 교육철학을 근간으로 하는 덕스어학원은 이렇게 개발한 콘텐츠를 전국 모든 학원에 조건 없이 공급하고 있다. 영어에 흥미를 잃지 않으며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덕스어학원만의 독자적인 콘텐츠를 통해,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이 더 많은 기회의 평등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원 및 출판 사업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 것
전국 학생들이 대치동 ‘penDUX’ 교재로 더 많은 기회 누릴 수 있는 기회 제공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설희 원장은 “덕스어학원은 학원 및 출판 사업을 통해 더 많은 학생이 영어에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 및 교육 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더 많은 지역에서 덕스어학원의 영어논술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언어를 언어답게 학습하여 유창한 이중언어자가 되게끔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24년간의 교육·출판 노하우를 집약하여 2021년 상반기에는 덕스어학원 동탄, 송도, 순천, 목동, 고덕, 대구 수성캠퍼스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박 원장은 “전국의 모든 학생이 덕스어학원의 방대한 노하우가 담긴 ‘penDUX(펜덕스)’ 교재로 학습하여, 끝까지 영어를 포기하지 않고 더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재뿐만 아니라, 교육 특구 학생들만이 접할 수 있는 양질의 원어민 강의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강진성 기자 wlstjdxp@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