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상의 모든 취미, 한 곳에 모으다!

기사승인 2021.07.29  08:53:25

공유
default_news_ad1

- 하비루트, 개인에게 최적화된 취미 찾아주는 플랫폼으로 주목

   
▲ 하비루트

최근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 실현되면서 직장인의 취미생활에 대한 관심사가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바쁜 업무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오랜 시간을 들여 취미 클래스 정보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보다 적은 시간을 들여 취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개인에게 최적화된 배울 거리와 즐길 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취미생활 정보 플랫폼 ‘하비루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 월간파워코리아는 ㈜일피트 정승권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세상의 모든 취미를 모은 서비스 ‘하비루트’
취미와 관련된 정보 및 컨텐츠를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로 주목

2017년 9월에 설립된 ㈜일피트는 개인 맞춤 주문제작 서비스와 세상의 모든 취미를 모은 취미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일피트가 개발한 취미생활 정보 플랫폼 ‘하비루트’는 취미를 배우고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한곳에 모아 개인에게 최적화된 배울 거리와 즐길 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3만 개 이상의 온라인, 오프라인 취미 클래스 정보를 모아 아트, 뮤직, 스포츠, 라이프, 커리어에 이르는 159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취미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장소 정보를 10만 개 이상 모았고 이를 지도 위에 매시업(각종 콘텐츠와 서비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웹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했다. 또한 취미에 관련된 수많은 무료 콘텐츠 중 취미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콘텐츠만을 선별하여 무료로도 쉽게 취미를 시작할 수 있게 돕고 있다.
하비루트는 취미와 관련된 정보와 컨텐츠를 제공하는 큐레이션(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 서비스다. 하비루트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접속한 사람들의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해서 거기에 맞는 컨텐츠를 보여준다. 또한, 귀여운 동물로 보는 나의 성격유형과 숨겨진 취미성향을 알아보는 취미성향테스트도 제공한다. 여기에 플랫폼별로 이질적인 정보들을 표준화하고, 다양한 속성정보를 102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함으로써, 누구보다도 빠르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고 필터링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정승권 대표는 하비루트를 개발한 이유에 대해 “여러 취미활동을 즐기는 편인데 취미를 배우거나 즐길 때 또는 관련 장비를 구매할 때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굉장히 많이 조사하고 찾아보는 성격이다. 예전에는 조사를 하더라도 정보가 많이 없어 선택지가 좁았었는데, 요근래 취미 관련 플랫폼이 굉장히 많이 생긴 것을 알게 되었고 수많은 정보를 이리저리 찾아다니면서 비교해야 하는 어려움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문제의식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해보니 대부분이 동일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래서 하비루트를 개발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개인 맞춤 주문제작 서비스 ‘일피트’ 통해 다양한 제품 판매
이와 함께 ㈜일피트는 ‘일피트’ 앱을 통해 개인 맞춤 주문제작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이 원하는 개인 맞춤의 디자인 제작으로만 주문을 받고 있으며, 골프공(최소 주문 단위 12개), 티셔츠, 워터북, 미니액자, 워터보틀 등 다양한 제품을 주문제작 및 판매하고 있다. 개인맞춤 일피트 서비스는 고객 프로파일 정보를 기반으로 상품 디자인, 디자인 결과 시뮬레이션, 제조연동, 배송으로 이어지는 제조다이렉트 플랫폼이다. 정승권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제조혁신에 발맞춰, 기존 대량 생산 체제의 공급자 중심의 소비방식에서 개성과 다양성을 강조하고 상품에 감성을 가미한 개인 맞춤 상품/디자인 중심 상품으로의 소비 방식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라 내다보고, 미래 시장을 위한 D2M, 제조다이렉트 플랫폼으로써 개인맞춤 일피트 앱을 진화시켜 나가고 있다.”라고 전했다.

고객과의 대면 인터뷰 통한 서비스 검증 활동 주기적으로 진행
사용자들이 취미 경험 공유할 수 있는 장 마련할 계획

㈜일피트는 고객과의 대면 인터뷰를 통한 서비스 검증 활동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이 활동을 통해 ㈜일피트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핵심 기능 검증 및 UI/UX의 사용성 등을 파악하여 개선해나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하비루트 서비스를 접한 대부분의 고객들은 ‘취미 정보를 모아놓은 것이 가장 큰 메리트인 것 같다’, ‘이전에는 이런 서비스가 없었기 때문에 이곳저곳 다니면서 취미 정보를 찾는 것이 불편하고 힘들었는데 하비루트 서비스를 이용하고 나서부터는 편하게 취미 정보를 찾고 즐길 수 있게 되어 좋다’라는 호평을 남기고 있다.
㈜일피트의 모든 구성원은 IT 기술력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여유롭게 만드는 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수평적 조직 문화를 실현하기 위해 직급 없는 영어 이름으로 소통하며 주 5일 중 하루는 오후 시간대를 취미나 자기계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간과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구성원 모두가 고객의 행복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플랫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정승권 대표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올해는 상품정보를 모으는 것과 앱의 전반적인 퀄리티를 올리는 것에 주력할 것이다. 제공하는 정보의 퀄리티와 적중률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강화하고 있고, 취미를 즐길 때 필요한 도구와 재료, 장비를 찾아주는 기능도 준비 중이다”라며 “또한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취미 경험을 공유하는 장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진성 기자 wlstjdxp@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