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아산폴리텍 지역ICT이노베이션스퀘어 교육 및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보다.

기사승인 2021.09.16  16:10:56

공유
default_news_ad1

 

   
 

아산폴리텍의 지역ICT이노베이션스퀘어 교육목표는 지역 특성화 산업 연계와 실제 프로젝트 기반의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교육에 맞춰져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최의선 처장은 교육 전략에 대해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블록체인 기초부터 중급에 이르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지역 특성화 산업 기반의 교육과정을 통한 산업 활성화 교육, 실제 프로젝트 구축 모델을 기반으로 한 AI 및 블록체인교육, 구글 서비스 및 구글 인공지능을 활용한 클라우드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을 꼽았다.

크게 교육프로그램은 교육환경 구축, 교육 커리큘럼 개발, 지역 산업 중심 전문가 양성으로 나뉘어진다. 대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I(인공지능)교육과정은 초급단계인 머신러닝, 딥러닝, AI 기본개념 습득을 통한 AI 역량 육성이며 고급단계는 AI 고성능 컴퓨팅 환경 구축 및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AI 실무자 양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 기반 AI분석 및 활용은 반도체, 자동차부품, 디스플레이 자동화 프로젝트로 나뉘어져 실행되었으며 빅데이터/AI분석 데이터과학자 양성교육도 함께 수행되어 왔다. BC 교육과정은 전자문서 유통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블록체인 프로그램 언어실습도 함께 진행되었다.

 

   
 

 

특히, 국내 최초의 GPU 병렬 AI 실습 환경 조성이 돋보이는 점이며 원격 접속 병렬 GPU 노드 구성으로 하둡과 카산드라 기반의 분산 DB 환경 실습을 구성하는 한편, 딥러닝에 특화된 라이브러리를 함께 지원해 교육생의 편의를 더했다. 현재 진행 중인 교육 기술은 장기적으로 제조, 공공, 금융,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기에 더욱 높은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지역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사업과정 교육 커리큘럼은 온라인 접수로,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AI융합교육 → 인공지능 or 블록체인 → 충남 → 한국폴리텍(아산) 교육과정 선택 후 신청 및 확인할 수 있다.

 

   
 

ICT는 창조경제의 핵심 기반이자 모든 산업과 기업의 인프라로써,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또다른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만들어내는 특성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도 한층 다가온 온라인시대는 우리 경제를 디지털경제로 완전히 탈바꿈시켰으며, 앞으로의 세상은 IT를 기반으로 맞물려 발전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특히,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최의선 산학협력처장은 “이제는 ICT를 전망할 때 빼놓지 않고 등장하고 있는 종목이 바로 빅데이터다. 과거 빅데이터는 천문·항공·우주 정보, 인간 게놈 정보 등 특수 분야에 한정됐으나 ICT의 발달에 따라 이제 산업 전 분야로 확산되고, 어느덧 우리 일상생활에까지 파급되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ICT의 일상화가 이루어지는 스마트시대에는 소셜, 사물, 데이터 등이 결합된 빅데이터의 영향력이 더욱 증대할 것이다. 그런가 하면,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이용 확산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는 데이터 변혁을 가져온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고 밝히며 “ICT의 발전을 통해 우리 사회는 진정한 ‘초연결사회’를 구현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2021 지역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사업으로 말미암아, AI·블록체인 등 ICT 기술을 융합한 특화산업이 더욱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윤석 기자 jsong_ps13@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