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盧 서거 13주기, 민주당 "尹정부 오만과 독주 맞설 것"

기사승인 2022.05.23  11:49:00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 = 뉴시스]

 [서울=파워코리아데일리] 백종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인 23일 일제히 추모 메시지를 내고 고인을 기렸다.


이날 오전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오늘 경남 진해 봉하마을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3주기 추도식을 엄수한다"며 "민주당은 지방선거 운동 기간이지만, 차분하고 엄숙한 가운데 노 전 대통령을 기리는 하루를 보내겠다"고 운을 뗐다.

이어 "대통령께서 우리 곁을 떠나신 지 13년, 노무현 정신이 마음속에 여전히 살아 있는데도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역사에서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검찰공화국을 향해 속도를 내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다시 위기를 맞고 있는 이 순간, 노 전 대통령의 '정의가 무너진 사회에서는 어떠한 번영도 있을 수 없다'는 말씀을 가슴에 한 번 더 되새긴다"고 했다.
     
그러면서 "강물이 바다를 포기하지 않듯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인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으로,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힘을 하나로 모아 나아가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오만과 독주에 맞설 수 있는 지방정부를 세워 우리 민주주의에 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주권자인 국민께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구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통해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 민주당 후보들에게 투표해주시길 간절하게 호소드린다"며 "윤석열 정부의 독주로부터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노 전 대통령이 꿈꿨던 새로운 대한민국을 기필코 완성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추모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김진표 의원은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지혜를 구하고 싶은 일들이 많은 오늘이다. 특히 검찰공화국으로 치닫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보면서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회한과 함께 만감이 교차한다"고 전하며 "국회가 민주주의를 지키고 윤석열 정부의 독주를 막아내는 최후의 보루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는 "13년 전의 일이 반복될까 봐 두렵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이 끝나자마자, 검찰은 기다렸다는 듯 전직 대통령 수사에 착수했다"며 "노 전 대통령의 말씀을 다시 가슴 깊이 새기겠다. 지켜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 다시는 않겠다. 어떤 상황에서도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맞서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 잔디동산에서는 노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이 열린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한덕수 신임 국무총리 등 전·현직 정부 인사들과 여야 지도부가 자리할 예정이다.

백종원 기자 bridgekorea@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