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ICT 핵심인재 양성 중인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기사승인 2022.05.27  15:58:56

공유
default_news_ad1

- 2020년 124%, 2021년 110%, 올해 달성률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시작된 4차 산업혁명의 본격 가속화로 다양한 기술들이 쏟아지고 있는 2022년이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을 한가지로 축약한다면 무엇일까. 거두절미하고 단언하자면 당연히 AI 기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익히 알려졌듯,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의 뇌신경과 학습능력, 상식의 이해력 등을 더욱 발전시켜온 기술로, 이미 많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올해로 사업 실시 세 번째 해에 접어들며, AI·SW 핵심인재 3만명 이상을 양성하는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ICT 콤플렉스 충남센터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충청권 특화산업과 ICT기술 융합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진행 및 핵심 인재 양성으로 상반기를 분주하게 채우고 있다.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의 세계적 트렌드를 살펴봄과 동시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의 교육프로젝트는 현재도 계속 진행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상승시킴에 목적을 두고 있다. 자연히 가치를 더욱 올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이 필수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인터넷 기술과 같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며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교육기관으로써, 탄탄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며 새로운 환경을 대비해왔다. 언제든 온오프라인 전환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던 지난 몇해간 비대면 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지원 등의 채비를 단단히 갖춰 온라인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온 점이 그를 입증한다. 사업 초기부터 ICT이노베이션스퀘어가 소프트웨어 개발공간 및 테스트 장비 등을 제공하는 ICT콤플렉스와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등 신기술과 관련된 인력양성을 위한 최적의 AI복합교육공간 제공을 공헌했던 가운데, 충청권 컨소시엄을 이루는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꼭지점으로써 인공지능 인재 양성에 제 역할을 다해왔다.

 

   
 

 

이젠 상투적인 이야기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현대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중심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음이 자명하다. 특히 산업 전 분야에 걸쳐 IT를 중심으로 기술들이 최첨단화되면서 전 세계에 IT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모두가 주목하는 기술은 바로 앞서 이야기한 인공지능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이었다. 해를 거듭할수록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Big Data) 분야가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몇 해전만 하더라도 국내의 인공지능 인재가 현저히 부족한 것 또한 사실이었다. 이러한 아쉬움 속에서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의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가뭄에 단비와도 같은 존재였다. 몇 해간 ICT교육을 수강하고 수료한 교육생들의 비율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아산폴리텍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2020년 정원 300명 모집에, 최종 373명이 수료하며 달성률 124%를 기록했고, 작년 한해에는 이보다 늘어난 정원 437명 모집에, 최종 481명이 교육을 수료하며 110%의 달성률을 기록했다. 올해 역시, (5월 기준) 17%의 달성률로 호조를 보이며 교육과정이 출발한 가운데 이전의 달성률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 더욱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 캠퍼스가 현재 진행 및 모집 중인 분야는 AI(인공지능), BC(블록체인)으로 각 카테고리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AI 중급 과정으로 스마트팩토리 기반 AI 분석 및 활용(반도체 자동화, 자동차부품 자동화, 생산 자동화)을 위주로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SW개발 과정이 진행되었다. 더불어, AI 고급 과정으로 AI를 활용한 제조 공정 3차원 시뮬레이션(반도체 자동화, 자동차부품 자동화, 생산 자동화)를 기반으로 컴퓨터 비전 기술 활용한 영상인지 인공지능 개발과정, 지능형 운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개발과정, 오픈 소스를 활용한 인공지능 학습 모델 프로젝트 개발 과정, 인공 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프로젝트 실무과정, 스마트 팩토리 데이터를 활용한 AJ분석으로 이뤄져 있다. 사례 기반의 빅데이터/AI분석 데이터과학자 양성교육도 눈에 띄이는 항목이다. 블록체인의 경우, BC중급의 블록체인 프로그램 언어실습 과정이 시작되었으며,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문서 유통 응용 과정 및 블록체인 응용서비스 개발 전문가 양성과정이 실시될 예정이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산학협력단 최의선 처장은 “이번 사업을 진행하며 변함없이 목표로 하는 부분은 여전히 혁신성장을 이끌 ‘실무형 인재’의 양성이다. 충청권 지역 특화산업과 AI·블록체인 등 ICT 기술을 융합한 특화산업 경쟁력 제고 및 AI 전문인력 채용요구 증대 등 활발한 활동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실용학문과 산학협력 인프라가 잘 갖춰진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만의 특성을 살려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교육이 단순히 학문적인 영역에만 머무는 것이 아닌 산학협력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이렇듯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AI 융합연구와 인재양성을 위한 양질의 조건을 갖춘 상황에서 인재양성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ICT교육이라는 큰 밑그림 속에서, 교육기관 아산폴리텍만이 창출해나갈 또다른 청사진에 높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
※ 이 기획은 한국폴리텍대학 산학협력단 아산지소와의 공동기획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지윤석 기자 jsong_ps13@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