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덕수 총리 "부산엑스포 유치 위해 반 전 총장도 역할 하실 것"

기사승인 2022.06.21  09:20:58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 = 뉴시스]

 [서울=파워코리아데일리] 백종원 기자 = 한국이 2030 세계박람회 유치전에 본격 나선 가운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힘을 보탤 것으로 21일 전해졌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위원장으로서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참석 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 중에 기자들과 만나 "각계각층의 모든 모든 분들이, 170개 회원국을 상대해야 한다"며 "반(기문) 총장도 역할을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2030 세계박람회 유치전에는 민관이 모두 참여해 내년 11월 개최지 선정 투표가 있을 때까지 전방위적으로 유치전을 전개할 계획이다. 한국(부산)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리아드), 이탈리아(로마) 등 3곳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민간에서는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회장을 맡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의 SK를 비롯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10대 기업이 전면에 나선다. 기업마다 전세계 권역을 나눠 맡아 경제적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또한 무역협회장을 지낸 김영주 부산엑스포 유치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회원국 설득 작업에도 드라이브를 건다.

홍보 활동도 적극 펼칠 예정이다. 한 총리는 "BTS도 홍보대사로 하기로 했다. 활동 중단과는 상관없다"고 말했다. 부산엑스포 1호 홍보대사는 배우 이정재, 2호 홍보대사는 가상인간 '로지(ROZY)'다.

한 총리는 부산이 전쟁과 가난을 딛고 물류와 디지털의 중심지가 된 현대사 전환의 상징으로서 2030 세계박람회에서 대전환 시대의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최적지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또한 "(세계박람회 개최는) 들어가는 재원보다 훨씬 더 많은 걸 얻을 수 있다"며 "이건 메인 엑스포이기 때문에, 5000만명 정도 와서 보게 될 거다. 얻는 게 훨씬 더 많다"고 말했다.

백종원 기자 bridgekorea@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