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갈수록 업그레이드 되어가는 ICT 활용 교육의 미래, 국내 교육기관은 어떻게 시행하고 있나

기사승인 2022.07.28  23:08:09

공유
default_news_ad1

 

   
 

과거 ICT를 교육 분야에 활용한 초창기에는 지금처럼 널리 보편화되어 있지도 않는 한편, 사용이 쉬운 인터넷이나 응용 소프트웨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도 했다. 따라서 ICT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적 활용 모습은 일률적일 수밖에 없었고, 그저 단순한 컴퓨터 활용 교육으로써의 역할에 지나지 않았다. 십 수년이 지난 2022년 현재는 단연 다르다. 과거의 컴퓨터 활용 교육은 관련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사용법 또한 갈수록 손쉬워짐에 따라 현재와 같은 멀티미디어 및 각종 소프트웨어 등을 학습의 매체 및 도구로 활용하는 진정한 ICT 활용 교육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해마다 꾸준한 지원으로 ICT 교육의 도입을 진행시키면서 ICT교육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뽐내고 있기도 하다. 1인 1대의 태블릿 단말 도입, 디지털 교과서, 온라인을 활용한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기반 정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꾸준히 발전해온 ICT교육
일상에서도 손쉽게 온라인 교육 사례를 발견할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15~18년 이전인 기자의 학창시절에도 화두는 바로 인터넷 강의의 일상화였다. EBS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인터넷 강의 영상부터, 일명 ‘일타강사’라는 말이 떠오를 정도로 현재까지 학생들의 의존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게다가 교육용 ICT는 청소년들을 위한 것 뿐만이 아닌, 공부를 하는 청년들에게도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손쉬운 사례로 지난 2015년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가 운영되는 동시에, 많은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는 온라인 동영상 강의는 물론,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쌍방향 학습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그런가 하면, 교과 지식을 얻어가는 교육용 ICT에 반해, 단순한 교과서 지식이 아닌 본인에게 적합한 지식을 얻어가기 위한 ICT 역시 꾸준히 발전해왔다. 워크넷, 커리어넷 등 여러 사이트를 통해서 4차 산업혁명의 필수 조건인 ‘적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점 등이 대표적이다.

우리가 주목할 점은, 특히 교육 분야에서만큼은 학생에게 맞춤형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분야가 새롭게 부각되며 이른바 ‘에듀테크'로 발전되고 있는 단계라는 것이다. 종이와 연필, 교실학습 중심으로 이뤄졌던 기존 교육 환경과 전통적 교수 학습법에 혁신적인 ICT 기술이 적용되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교육 환경 및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요즘, 앞으로의 미래 교육은 어떻게 변화되고 방향은 또한 어디를 향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ICT 교육기관
아산폴리텍의 최근 행보

최근 많은 관심을 받았던 파트는 단연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이다. AI·SW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국적으로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청년들의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대표적인 사례로도 손꼽힌 바 있다. 본지 역시, 충청권 교육기관인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의 행보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취재를 이어오기도 했다.

특히, 아산폴리텍이 위치한 충청남도는 ‘청년이 살고 싶은 충남’을 기본 모토로 미래인재육성지원을 비롯하여 미리 소개한 ICT이노베이션 충남스퀘어 조성, 그리고 친환경청년농부 교육훈련 등을 통해 미래 역량을 더욱 강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추며 주목을 받았다. 더불어, 향후 미래를 주도해나갈 핵심 분야로 ‘인공지능’이 꼽힌 가운데, 충남권 역시 단단한 목표와 전략을 설정하여 ICT인재 양성에 집중해왔다. 인공지능 분야의 핵심 기술과 연구 고도화,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 및 AI 융합인재 양성으로 미래를 선도할 경쟁력 제공을 목적으로 해온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또한 묵묵히 역할을 수행해왔다. 그런가하면, 현재 인공지능·RPA(로보틱 처리 자동화) 자격증 취득교육을 전개하면 인공지능·블록체인 관련 RPA자격증 취득과정 교육 개설을 통한 디지털 전문인재 양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핵심 기술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해 디지털 기반 취·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해당 교육은 RPA(로보틱 처리 자동화) 및 연관 신규 기술들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설계 및 제공하고 RPA(로보틱 처리 자동화) 자격증 기본과정·응용과정 및 재직자 대상의 전략과정과 기업 컨설팅이 함께 시행되고 있다.

특히, ICT를 제외하고도 꾸준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는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지난달,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역본부 주관 하에 ‘충남 금빛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며 청년 구직자의 취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기도 했다.(참고로 이 박람회에서는 충남지역 금속연관 우수 중소·중견기업 46개사를 비롯하여 대학생, 제대군인, 실업계 학생, 일반인 등 약 3백여명이 참가하며 현장면접 등이 함께 이뤄지기도 했다.)

 

   
 


기업에겐 인재채용,
교육생들에겐 폭넓은 취업기회를

다시 ICT 교육 이야기로 돌아가보도록 하자.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7월 기준, 현재 진행 및 모집 중인 분야는 AI(인공지능), BC(블록체인)으로 각 카테고리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AI 중급 과정으로 스마트팩토리 기반 AI 분석 및 활용(반도체 자동화, 자동차부품 자동화, 생산 자동화) 파트와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SW개발 과정을 전반기에 모두 마쳤으며, AI 고급 과정으로 AI를 활용한 제조 공정 3차원 시뮬레이션(생산 자동화)파트와 사례기반의 빅데이터/AI분석 데이터과학자 양성교육, 오픈소스를 활용한 인공지능 학습 모델 프로젝트 개발 과정,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프로젝트 실무과정 교육이 일부분 마무리, 종료를 앞두고 있다. 또한, AI를 활용한 제조 공정 3차원 시뮬레이션 반도체 및 자동차부품 자동화 교육과 지능형 운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개발 과정, 스마트팩토리 데이터를 활용한 AI분석(중소기업 재고 자재 리사이클링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 교육이 시행될 예정이다. BC파트는 블록체인 프로그램 언어실습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문서 유통 응용과정(반도체 장비 전자도면 암호화 관련 블록체인 응용 과정)이 전반기에 마무리되었으며 오는 9월 블록체인 응용서비스 개발 전문가 양성과정(반도체 장비 전자도면 암호화 관련 블록체인 응용과정)이 시작될 예정이다. 현재 진행 중인 2022년도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 교육은 온라인 접수로, (충청권)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AI융합교육 → 인공지능 or 블록체인 → 충남 → 한국폴리텍(아산) 교육과정 선택 후 신청할 수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산학협력처 최의선 처장은 “현재 진행 중인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을 기반으로 ICT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뜻깊은 자리 및 방법들이 자주 마련되길 바란다. 또한, ICT 기업에겐 신규 사업 아이템 발굴 및 인재채용과 생태계 구축을, 교육생들에겐 폭넓은 취업기회의 지름길로 자리 잡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 이 기획은 한국폴리텍대학 산학협력단 아산지소와의 공동기획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지윤석 기자 jsong_ps13@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