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尹 대통령, 빈 살만 왕세자와 회담 및 오찬..."신뢰·협력 구축"

기사승인 2022.11.17  16:33:16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 = 뉴시스]

 [서울=파워코리아데일리] 백종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를 맞은 곳은 최근 리모델링을 마치고 지난 7일 입주한 한남동 관저였다. 빈 살만 왕세자는 새 관저의 첫 손님이 됐다. 대통령실은 '예우' 차원이었으며, 이날 만남을 통해 신뢰 관계와 협력 기반을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이 아닌 한남동 관저에서 빈 살만 왕세자와 확대회담, 단독환담, 공식 오찬을 가졌다.

관저에서 윤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첫 출근한 것은 지난 8일이다. 이 관저는 당초 외교장관 공관으로 사용됐던 곳으로 내부 리모델링 및 보안 시설 보강 작업 등을 한 다음 지난 7일께 짐 정리를 완료하고 입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새롭게 마련된 관저의 첫 번째 손님은 5부요인 등이 될 거라는 전망이 제기되기도 했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먹거리를 국내 말고 해외에서 찾아야 하는데, 순방에서의 세일즈 외교도 그렇고 이번 빈 살만 만남도 그 연장선"이라며 "큰 시장, 중요한 시장이자 나라인 만큼 예우 차원에서 그만큼 신경 쓴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을 "한-사우디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관계의 새로운 60년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하면서 "금번 방한을 계기로 양국관계를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전략적인 차원으로 새롭게 도약시켜나가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윤 대통령과 왕세자는 관저에서 진행된 확대회담, 단독환담, 공식오찬을 함께하면서 다양한 이슈에 관한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개인적인 유대와 깊은 신뢰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양국 최고위급 차원의 소통과 협력 기반을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는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새롭게 발전시키자는 데 공감했다. 네옴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 정부의 북한 비핵화 노력에 대한 지지 입장도 확인했다.

 

백종원 기자 bridgekorea@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