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맞춤형 의료서비스로 국민 마음과 몸 건강 통합 치유해

기사승인 2023.01.18  16:24:09

공유
default_news_ad1

- 2022 대한민국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 [사진 = 장흥 통합의료병원 마음건강 치유센터]

마음 건강의 패러다임은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넘어 건강한 일상생활의 수행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발전하며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2021년 9월 오픈한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센터장 이정한)가 큰 소임을 다하고 있다.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변화하는 패러다임에 맞춰 국민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라남도, 장흥군, 국립나주병원, 원광대학교가 2년이라는 시간 동안 고심하고 심혈을 기울여 개원한 곳으로 다양한 대상자에게 맞춤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질병 치료를 넘어 국민의 마음을 함께 치료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새로운 통합의료서비스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 [사진 = 장흥 통합의료병원 마음건강 치유센터]

4:3:3 운영으로 참여자 중심, 우수 복지, 시설 발전 추구

건강검진부터 마음 케어까지 통합의료서비스 제공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의 이정한 센터장은 원광대학교 한방병원장이자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장이다. 그런 그가 마음건강치유센터를 설립하게 된 것은 치료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사람들에게 닥친 각종 악재가 계기가 되었다. 이정한 센터장은 “코로나로 인해 신체적인 문제도 있지만 우울증 같이 마음 그리고 정신과 관련된 문제들이 많이 부각되었습니다. 그런 마음이 상해서 건강을 잃어가는 분들께 치료를 넘어서 치유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 센터를 건립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 센터장은 특히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에서 ‘4:3:3’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즉, 경영수익의 40%는 프로그램 참여대상자에게, 30%는 직원복지, 나머지 30%는 센터 시설 개선 및 첨단화를 위하여 투자하는 게 ‘4:3:3’ 운영의 골자다. 즉, 마음건강치유센터의 운영 중점 첫 번째는 참여대상자가 되어야 하며, 두 번째는 우수한 직원복지가 우수한 서비스를 이끈다는 견해다. 그리고 그는 세 번째는 노후화되지 않은 시설과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준비가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프로그램 참여대상자를 위한 건강검진으로 스트레스 검사, 동맥경화검사, 소변검사, 활성산소검사, 인바디검사, 맥파검사 등 일반적 의료기관에서 경험하지 못한 건강검진 프로그램과 차훈 명상, 싱잉볼 요가, 사상체질별 한약 족욕, 산림 치유, 아로마 두피 케어, 도수치료 등 다양한 통합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참여대상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차훈 명상은 장흥군 내 차훈 명상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강사를, 싱잉볼 요가, 산림치유, 시 낭송 또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강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

 

   
▲ [사진 = 장흥 통합의료병원 마음건강 치유센터]

 

언제 어디서든 맞춤 통합의료 서비스 제공

한약재 산업 육성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에도 이바지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언제 어디서 참여 의뢰가 들어와도 맞춤 통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일례로 코로나 근접인력 공무원을 위한 ‘마음 쉼’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외에도 코로나로 인해 힘들어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신건강-UP’ 프로그램, 다문화 가족을 위한 ‘어울림’ 프로그램, 엄마의 따뜻한 온기를 온전히 내 아기에게 전하는 임산부 ‘온기’ 프로그램, 65세 이상 고령자를 위한 ‘마음은 청춘’ 프로그램 등을 구축하여 국민의 건강한 신체와 바른 마음을 선도하고 있다.

그 결과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괄목할 만한 연구개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추후 천연염색 면직물로 생활한복을 제작하여 참여대상자의 입소복으로 제공하고자 2022년 ‘자소엽 추출물로 염색된 항아토피 활성 섬유 및 이의 제조 방법’이라는 주제로 특허를 출원했다. 이러한 특허 출원을 통해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대상자의 건강을 한층 더 생각할 뿐만 아니라 한약재 산업 육성사업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외에도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에서는 대상자에게 사용하는 식재료, 제품 등을 장흥군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이용하며 외부 식당 또한 장흥군 내 식당을 이용함으로써 장흥군 경제 활성화까지 이바지하는 중이다.

 

   
▲ [사진 = 장흥 통합의료병원 마음건강 치유센터]

직원 만족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

근무하기 좋은 환경 위해 정진해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직원 만족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경영전략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직원들이 요구하는 교육의 정례화, 편의시설(음악 명상실, 휴게공간, 마사지실)을 구축하여 참여대상자뿐 아니라 근무하기 좋은 곳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정진하고 있다. 여기에 모든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속적인 프로그램 수정 보완을 통해 재방문율을 높이며 국민 정신건강 향상 및 보건산업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일환에서 이곳은 원광대학교 난치질환통합치료연구소와 연구 인력을 공유하며 한국한의약진흥원, 전라남도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통해 참여대상자들의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연구 성과로 연결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정신건강 복지 연구의 비약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어 그 의미를 더한다.

 

   
▲ [사진 = 장흥 통합의료병원 마음건강 치유센터]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력체계 구축

2022 제14회 대한민국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 수상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전라남도 각 시, 군 그리고 정신건강 복지센터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대상자를 조기 선별하여 정신건강 관리 대상자를 등록하는 기관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 2022년 1월부터 지난 11월까지 전라남도 보건직 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및 65세 이상 노인, 소상공인, 다문화가족과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용하는 회원들까지 총 1701명이 마음건강치유센터를 방문했다. 이 센터장은 “코로나 기간 동안 소방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 등 공무원 분들이 많이 지치신 일이 많았습니다. 그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지친 것들 달래주고, 치유하고, 어루만져주며 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기관연계 시스템은 결국, 국가의 의료비 부담 완화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리하여 현재 다양한 기관에서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의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에 대해 벤치마킹을 하고 있으며 방문한 기관에서는 마음치유를 위한 프로그램을 각지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2022 제14회 대한민국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이정한 센터장은 “2022년 프로그램 참여대상자 1,2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5.56점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다”라며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는 공공기관으로 수익 창출보다 삶의 질 향상 및 국민 보건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의 몸과 마음의 고통을 덜어내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혁신적 의료서비스를 지속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강영훈 기자 kangy423@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