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檢 '돈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에 구속영장 청구

기사승인 2023.05.24  16:57:50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 = 뉴시스]

 [서울=파워코리아데일리] 백종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 의원은 현역의원들에게 돈 봉투를 살포하자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24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정당법 위반 혐의를 받는 윤·이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지난 2021년 5월2일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 송영길 전 대표 캠프 관련자와 함께 현역의원 10~20명을 포함해 지역본부장 및 지역상황실장 수십명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윤 의원은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게 '국회의원들에게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지시·권유한 혐의를 받는다.

이 의원은 조택상 전 인천시 부시장 등과 공모해 지역본부장 등에게 살포하기 위한 자금 1000만원을 마련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강 전 감사가 지인 등을 통해 총 6000만원을 마련한 것으로 조사했다. '스폰서'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모씨는 검찰에서 송 전 대표의 보좌관 출신 박모씨에게 수천만원을 건넸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6000만원은 박씨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을 거쳐 300만원씩 봉투에 나눠 담겨진 것으로 조사됐다. 윤 의원은 이 전 부총장에게서 이 돈을 받아 현역의원 10~20명에게 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이 확보한 '이정근 녹취록'에는 윤 의원이 2021년 4월28일께 이 전 부총장에게 "내가 그게 다섯 명이 빠졌더라고. 안 나와갖고. 오늘 빨리. 그래야지 회관 돌아다니면서 만나서 처리하거든"이라고 말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지난 22일 검찰에 비공개로 출석해 약 12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윤 의원은 조사 후 입장문을 통해 "의원들에게 돈을 주라고 지시, 권유하거나, 전달한 사실이 없음을 이미 여러차례 명백하게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도 지난 19일 검찰에 출석하며 취재진과 만나 "돈을 준 사실이 없다. 전달한 사실이 없다. 검찰 수사가 마치 짜여진 각본에 의한 답이 정해진 결론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면서 "결백을 밝히겠다"고 했다.

백종원 기자 bridgekorea@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