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물류 로봇의 혁신, ORGO LIFT

기사승인 2023.11.24  10:15:34

공유
default_news_ad1

- 작은 크기로 큰 힘을 내고, 고속 CAN 통신으로 더욱 큰 힘을

   
▲ [사진 = ㈜오르고]

과거에는 미래의 산물로 여겨졌던 물류 로봇 AGV(Automatic Guide Vehicle),AMR이 어느새 주요 산업 현장에서 흔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게 되며 현대인들의 생활양식이 변화해 물류량이 더욱 증가하고 여기에 더해 임금 인상으로 인한 물류량 증가에 따른 노동력을 더 충당하기 어려워져서 발생한 결과다. 특히 로봇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자율주행기능 등 스스로 물류를 운반하는 로봇 등도 활발하게 생산되고 있으며, 각 업계에서도 바쁘게 물류 로봇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이 증가함에 따라 물류 로봇에 사용하는 리프트 등 각종 부속품들에 대한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물류 로봇이 한 번에 나를 수 있는 짐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효율성도 함께 증가하는 만큼 무겁고 큰 물체도 옮길 수 있으며, 내구성이 좋고 경제적인 리프트를 찾는 업계의 시선이 바빠지고 있다.

 

   
▲ [사진 = ㈜오르고]

물류 로봇의 효율적인 동작을 위한 혁신
BLDC 모터 탑재로 추진력은 강하게, 무게는 더 크게

㈜오르고(양승율)는 물류 로봇을 위한 LIFT를 전문적으로 설계 및 제작을 하여 AGV, AMR 로봇 발전에 기여해 신뢰와 책임감을 기업이념으로 삼아 가장 합리적인 물류 로봇 부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연구 개발 중심형 기업이다. 오르고는 물류 로봇의 효율적인 동작을 위한 제품 개발과 많은 경험과 함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끊임없이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다양한 특허기술 또한 보유 중이다.
이러한 기술로 개발된 오르고 리프트는 AGV, AMR 등 물류 로봇의 효율적인 동작을 위하여 개발된 핵심 부품으로 리프트와 리프트 컨트롤러로 구성된다. 또한 각각 무게(kg)에 따라200kg, 300kg, DC 모터 타입과 BLDC 모터 타입의 2가지로 나누어 제공된다. 또한 500kg 리프트도 개발 테스트 중에 있다, 이중 BLDC 모터는 모터 내부의 마모되기 쉬운 부러쉬 부분을 제거해 내구성을 높여서 고속 회전에도 큰 무리가 발생하지 않는 모터의 방식이다. 일반 모터에 비해 오래 사용하더라도 소음이 늘거나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 점이 강점으로, 정밀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에너지 효율도 높아 경제적이다. 또한 모터의 크기 자체도 작은 편이다. 이러한 작은 크기가 강점으로 리프트는 물류 로봇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제품인데, 지게차보다 작은 크기인 물류 로봇이 무거운 물건을 최대한 많이 실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부품 크기는 작게 하면서, 하중은 최대한 올려야 한다. 그런 조건에 부합할 수 있게 만들어진 BLDC 모터 탑재 오르고 리프트는 일반 DC 모터 탑재 리프트가 추진력을 200kg 내는데 반해 300kg까지 낼 수 있다. 또한 추진력이 높으면서도 일반 탑재 모델과 무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이러한 BLDC 리프트를 오르고는 지난 2023년 10월,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로봇 전시회인 ‘2023 로보월드’에 참가해 선보였으며, 많은 호평을 얻었다.

 

   
▲ [사진 = ㈜오르고]

고속 CAN 연결로 총 8대의 리프트 동기제어 가능
GUI 프로그램으로 물류 로봇 상태도 확인 가능해

오르고 리프트는 최대 4대의 리프트 컨트롤러를 연결해 총 8대의 리프트를 동기제어할 수 있다. 이때 컨트롤러 1대는 마스터로 동작하고, 나머지는 슬레이브로 동작한다. 이때 ,고속 CAN(Controller Area Network) 방식을 사용하며 CAN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고속 통신을 위해 설계되었기에 신뢰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물리적인 노이즈와 간섭에 강하기 때문에 입력된 명령을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게 실행하는데 최적화 되어있다. 또한 높은 속도의 통신을 지원하는 만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어 실시간 제어 및 모니터링에 필수적이다. 이 밖에도 멀티 마스터 통신 구조를 갖춰 여러 개의 노드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으며, 전력 소비가 낮은 것도 강점이다.
이러한 기능에 더해 오르고 리프트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프로그램을 이용해 리프트의 동작 조건을 설정하고, 리프트의 상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수동으로 동작시킬 수도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각 리프트의 전류 상태나 위치정보 등 운전 상태 정보를 포함해 알람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받아 물류 로봇 운용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강점을 통해 오르고 리프트는 2022 국제물류산업대전, 2022 로봇월드, 2023 오토메이션 월드, Smart Factory, 2023 BU TECH 등 각종 전시회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오르고 측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합리적인 시스템을 개발함은 물론, 최고의 성능과 품질을 가진 제품을 저렴하게 개발하여 고객에게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권동호 기자 dongho2010@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