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당, "尹정권 노동 탄압 중단해야"...尹대통령에 사죄 요구해

기사승인 2023.05.25  14:09:18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 = 뉴시스]

 [서울=파워코리아데일리] 백종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5일 건설 노동자들에 대한 윤석열 정권의 탄압 중단을 주장하며 건설 산업 혁신을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가 설치돼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발생한 건설노조 조합원의 극단적 선택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사죄도 요구했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인 박주민·우원식·조오섭·진성준 등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건설노조 조합원들과 함께 '건설노동자 탄압 중단 및 수사대상 1000명 인권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노동절인 지난 1일 분신해 숨진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 고(故) 양회동씨의 죽음을 추모하며 윤석열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 및 강압수사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을지로위원장인 박주민 의원은 "우리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 중 20% 가까운 분들이 종사하는 업은 건설업"이라며 "중요산업인 건설의 한 축을 담당하는 분들을 한낱 지지율 상승의 도구로 만들어버리는 것이 타당하고 정당한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이라도 정부는 불합리하고 비인권적인 건설노조 탄압을 중단해야 한다"며 "건설산업을 올바르게 세울 수 있는 사회적 대화협의체를 당장 만들어야 하고 최근 비극적 사태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분명하게 사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내 '건설노조 탄압 과잉수사대응 테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진성준 의원은 "영장실질심사를 앞둔 양회동씨가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비극적 사태가 발생했는데 이는 윤석열 정부의 노조파괴, 노동자 탄압이 초래한 사회적 타살"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노동조합을 타겟으로 한 집회 제한 발표까지 나온 상황"이라며 "대통령과 정부, 일부 보수언론이 합심해 노동자들이 사회 마악의 근원인 것처럼 가혹하게 공격하는 건 인권·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자 억압이다. 노동자, 국민을 권력자본 노예로 만들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건설노조 조합원들은 노조 생존권 보장을 위한 '양회동법' 제정을 정치권에 촉구했다.

장옥기 민주노총 건설노조 위원장은 "'건폭몰이'로 중학생 쌍둥이 아버지이자 남편이고 착하기만 했던 양회동 지사가 억울함을 호소하며 몸에 불을 붙였다"며 "20여일이 지났지만 정부 그 누구도 사과하고 있지 않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건설노조가 탄압받지 않게, 현장의 생존권 보장 받을 수 있게 '양회동법'을 제안한다. 국회가 입법을 해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백종원 기자 bridgekorea@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