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공간테크 내진 천장 경량 철골 시스템, ‘2024 대한민국 안전대상’ 우수제품 부문 소방청장상 수상 쾌거

기사승인 2024.12.16  14:31:04

공유
default_news_ad1

- 최적의 내진·내풍압 성적 기록한 내진 천장 경량 철골 시스템 공간테크 정민시 대표, ‘앞으로 조류발전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파’

   
▲ [사진 = 공간테크]

연말을 앞두고 강릉의 아이디어 기술기업 공간테크의 내진 천장 경량철골 시스템이 ‘2024 대한민국 안전대상’에서 우수제품 부문 소방청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공간테크 정민시 대표는 지난 11월 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어워드에 직접 수상자로 참석하여 2024 대한민국 안전대상 우수제품 부문 소방청장상의 영예를 안았다. 참고로 대한민국 안전대상은 국내 안전분야의 최고 권위 상으로 소방청이 직접 주최하고 한국안전인증원,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앞장선 우수 제품과 개인·단체공로자를 매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즉, 안전기능을 제대로 갖춘 국내 우수 기술을 높이 호평하고 격려하는 자리인 셈이다.

 

   
▲ [사진 = 공간테크]

천장 경량철골이 지향해야할 안전 기능 호평받아
공간테크의 내진용 천장 경량철골 시스템은 현재 대부분의 기업이 개발 생산하는 내진용 경량철골과는 다르게, 단순히 내진 성능만 강화한 것이 아닌 안전성, 기능성, 효율성까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갖췄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공간테크가 개발한 내진 천장 경량철골 시스템은 최고 수준의 내진·내풍압 성적을 갖고 있는 점이 특징이며 천장 속 작업자의 최소한 안전을 위해 500kg의 하중을 견디는 특허 받은 YES행거와 더불어, 경량철골의 보수·보강을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기능부품을 갖춘 것이 타 제품과 차별화 되는 강점이다. 공간테크는 내진 천장 경량철골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미국·일본 특허를 포함한 총 13건의 특허를 등록한 바 있다.

   
▲ [사진 = 공간테크]

공간테크 관계자는 “특히 통신·소방·공조·냉방과 같은 각종 기계설비와 이에 따른 닥트·배관 등이 많이 설치되는 다중이용시설 건물의 천장에서 내진 천장 경량철골 시스템은 더욱 빛을 발한다”고 밝히며 “기계설비가 많이 설치되는 만큼 수리할 일도 자연스레 많아지는데, 이 때 천장 속에 작업자가 올라가서 작업을 할 때 어쩔 수 없이 경량철골을 밟을 때가 있다. 시중의 행거는 휘어지는 일이 잦아 굉장히 조심해야함이 자명하다. 공간테크 내진 천장 경량철골 시스템의 YES행거는 국내 유일의 폐쇄형 행거로 편하중에 강하게 디자인되어 휘어지는 일이 적다. 내하중도 500kg로 높아 작업자의, 최소한의 안전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내진제품은 오로지 경량철골 천장틀의 내진 설계 기준만을 충족하기 위해 내진성능에만 집중한 라인업이지만, 공간테크의 내진 천장 경량철골 시스템은 핵심인 YES행거의 전격적인 활용으로 시공성은 더욱 향상시킨 한편, 다양한 기계설비와 장비의 설치, 보수, 관리 또한 용이하도록 유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YES행거는 시공자의 작업으로 인한 변칙시공을 방지하는 한편, 작업자의 작업통로 구축 등에 필요한 부품을 현장의 필요에 따라 직접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어 실제로 안전성과 효율성을 모두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제품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인정받은 공간테크 내진 경량철골 시스템은 우수발명품 및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 대한건축사협회 추천자재 및 조달청 시범구매 제품으로 연이어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소방청장상 수상으로 유종의 미를 거뒀음은 물론이다.

 

   
▲ [사진 = 공간테크]

우수 제품 발전 위해선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 도움 필요
연구개발 더욱 열중할 것

정민시 대표는 “공간테크의 내진 천장 경량 철골의 기능들은 기존의 다중이용시설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많은 기계설비로 더욱 복잡해질 산업용 건축물과 같은 미래의 천장 형태와 관리에 대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고 소개하며 “저희 제품은 최고 수준의 내진·내풍압 기능을 갖추면서도 천장 속 작업자의 안전과 경량철골의 보수보강 기능을 갖췄다. 이번 수상을 통해 천장 경량철골이 지향해야할 안전 기능을 앞서 제시하고 갖춘 것을 소방청이 알아주신 것 같아 감사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어 정 대표는 “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이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제품 개발·홍보 등과 같은 지원 뿐만 아니라 우수한 제품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절실히 필요하다. 공공 시장의 현장 적용을 통해 양질의 납품 레퍼런스를 갖추어야 민간 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쌓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수상으로 내진 천장 경량철골 시스템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인정받은 정 대표는 조류발전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공간테크는 천장 경량철골 개발과 함께, 해양발전 분야 연구에도 매진하여 총 70여건의 해양발전 특허 등록 및 신개념 경사식 조류발전 기술 원리를 발견하여 조류발전 상용화 실현에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 그 과정 속에서 경사식 스크류 조류발전 기술을 선보이며 업계의 높은 주목을 받기도 했었다. 정 대표가 개발한 스크류형 블레이드를 이용한 구조물 일체형 조류발전장치는 구조물의 단순화 및 수차의 대형화를 통해 해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경제성을 높이는 점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경사식 스크류 조류발전 기술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해양수산부 주관 2023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에서 아이디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 한국종합기술과 사업화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와 함께 연구 중에 있는 단계다. 정 대표는 “우리나라는 해양 조류 에너지 자원이 풍부하지만 아직 사업성이 높지 않아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류발전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정부 뿐만 아니라 산•학•연의 깊은 관심이 모두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공간테크는 정부와 산•학•연의 지원과 관심을 기다리고 있다. 공간테크만의 혁신적인 기술로 대한민국이 조류발전의 선두주자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윤석 기자 jsong_ps13@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