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30여 가지 독자적인 천연 소재로 원료부터 제품까지

기사승인 2023.03.22  16:38:27

공유
default_news_ad1

- 장애인 연계고용 제도로 장애인 일자리 돕는 착한 기업

   
▲ [사진 = ㈜브라이언스랩]

온갖 소재와 원료를 인공적으로 합성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지만 여전히 천연소재는 화장품부터 식품, 의료분야까지 다양하게 이용된다. 특히 합성이 어려워 아직도 천연소재를 통해 얻어야 하는 성분은 많으며, 친환경이 강조되는 트렌드에 따라 최근에는 더욱 더 천연소재에 대한 관심이 더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체 농장 및 스피루리나 배양장을 보유하여 30여 가지 이상의 독자적인 소재를 개발한 ㈜브라이언스랩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천연소재 개발에 이어 장애인 연계고용을 통한 착한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브라이언스랩을 취재했다.

 

   
▲ [사진 = ㈜브라이언스랩]

30여 가지 이상의 독자적인 소재 개발
원료 및 제품 제조부터 보관 배송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브라이언스랩(대표이사 조민해)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다양하고 검증된 천연자원들을 활용하여 식품, 화장품 그리고 의약품용 소재로써 활용가치가 높은 30여 가지 이상의 독자적인 소재를 개발하고 원료화한 천연소재 연구개발 전문 기업이다.
브라이언스랩은 직접 연구개발한 독자적인 소재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기초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의약외품 등 다양한 제품을 직접 제조하고 유통하고 있으며, 고객사가 의뢰할 경우에는 OEM 및 ODM도 제공한다. 브라이언스랩은 소재 개발부터 원료 및 제품 제조까지 소량·다품종의 원 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고객사가 시장에 조기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브라이언스랩은 고객사의 제품을 쾌적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최신식 장비를 갖춘 물류센터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제품의 각종 2차 포장 작업 등도 제공한다. 브라이언스랩 측은 “ 중증 장애인들을 물류센터에 고용하여 3PL 수행에 필요한 택배 박스 테이핑, 제품분류 및 정리, 스티커 부착 등을 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고객사가 원하는 다양한 2차 보수작업이 가능합니다”라고 밝혔다. 물류와 배송에 대해서도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3자 물류 솔루션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 고객사는 배송 관련 업무를 맡기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 [사진 = ㈜브라이언스랩]

자체 농장인 전남 고흥 농장 및 스피루리나 배양장 보유
노란꽃땅꽈리, 금화규 재배 및 스피루리나 배양해

브라이언스랩이 지닌 가장 큰 강점은 천연 재료 R&D 회사에게 가장 큰 메리트인 자체 농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농장을 직접 운영하는 것은 원하는 생육 환경에서 원하는 작물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지만 그 과정에서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된다. 이 때문에 전문적인 R&D 회사 대부분이 농장을 직접 운영하지 않고 외부 농장과 계약을 맺어 작물을 생산한다.
하지만 브라이언스랩은 전남 고흥에서 남극 세종기지 출신 해양생물자원 전문가인 송우시 박사(부사장)의 관리하에 직접 타겟팅한 작물을 시험 재배할 수 있는 농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실험 재배를 통해 가능성을 보고, 실증재배로 볼륨을 키워 효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소재를 원료화 할 수 있다. 더욱이 양산 단계까지 컨트롤 할 수 있어 외부 상황에 영향받지 않고 스스로 연구개발 방향성을 정해 그대로 실행할 수 있다.
현재 브라이언스랩의 고흥 농장에서는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인 노란꽃땅꽈리 등을 재배하는 중이다. 노란꽃땅꽈리는 열을 내리고 해독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으며 학질과 황달, 산기를 치료하는 것을 돕기도 한다. 이 밖에도 자궁 흥분작용, 이뇨 효능이 있으며 염증 증세를 치료하고 면역 기능 활성화, 역류성 식도염, 기관지염, 위염, 미백, 비듬 제거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본래 북아메리카에서는 도로변이나 풀밭에서도 자라는 식물이지만 국내에서는 생육하기가 까다로워서 그 개체 수가 적어 활용이 어렵다. 하지만 브라이언스랩은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갖은 노력 끝에 씨앗을 틔워내어 여러 개체의 모종을 길러내는 성과를 올려 이를 통해 소재를 얻어내고 있다. 이외에도 브라이언스랩은 식물성 콜라겐의 원료인 금화규를 재배하고 있으며 금화규는 본초강목에서 줄기는 수면 질량을 높이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양기를 북돋고, 신장을 보신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진다. 또한 전남 고흥 농장에는 스피루리나 배양장을 설치하여 옥내 자연광 배양을 통해 최상의 스피루리나를 배양하고 그 스피루리나로부터 피코시아닌(청색소단백질)을 직접 추출 및 분리정제하여 식품과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향후 의약품 소재로도 적용 가능하도록 연구개발 중이다.

 

   
▲ [사진 = ㈜브라이언스랩]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통한 연계고용 제도 적극 시행
장애인과 함께 행복한 동행하는 기업 될 것

브라이언스랩은 천연 소재를 연구개발하는 노력만큼이나 장애인 고용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다. 조 대표는 “기업가가 고용을 유지하는 것은 기업가가 해야 할 일입니다. 그렇듯 장애인을 고용해서 장애인이 할 수 있는 직무를 마련해 주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국지법인 장애인 자활사업장에서 부원장을 한 적이 있었던 기업부설 중앙연구소 박승윤 소장의 의사도 큰 몫을 했다. 박 소장은 “기회가 되면 연구소기업을 설립해서 R&D 부문에서도 장애인들과 같이 동행하고 싶습니다”라고 밝히며 장애인 고용 확대 의사에 대해 피력했다.
이를 위해 브라이언스랩은 장애인 표준사업장 인증을 득함으로써 장애인 연계고용 제도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장애인 연계고용 제도는 부담금 납부 의무가 있는 사업주가 연계고용대상 사업장에 도급을 주어 그 생산품을 납품받는 경우, 연계고용대상 사업장에서 종사한 장애인 근로자를 부담금 납부의무사업주가 고용한 것으로 간주해 부담금을 감면하는 제도다. 브라이언스랩은 이를 통해 적극적으로 장애인을 고용하고 각자의 특성에 맞는 직무를 부여해 긍정적인 파트너십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기상 이사는 “브라이언스랩에 있는 직원들이 모두 행복한 동행으로 함께하고 함께 국가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브라이언스랩은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인 CGMP 급(ISO22716) 자체 화장품 공장을 남원시 화장품 산업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남원 코스메틱 비즈센터 내에 완공하여 2023년 1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조 대표는 “정밀성을 요구하는 공정은 전공자들이 하지만, 팔로업과 어시를 하는 부분들은 지역사회 장애인들을 채용하여 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하며 장애인을 적극 채용하고 있음을 전했다. 박 소장 또한 “자폐장애인 작가들의 자유로운 작품 활동과 전시를 할 수 있는 갤러리 카페를 설립하는 것이 목표이며 농장의 규모를 키워서 접근성이 좋은 곳에 레지던스를 만들어 자폐장애인 작가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도 함께 쉬고 힐링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브라이언스랩은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천연자원연구센터(센터장 이학성) 및 ㈜영롱(대표이사 권태혁)과 모발 건강기능식품 개발 공동 연구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브라이언스랩은 전라남도의 천연자원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기술 개발 및 국책과제 수주를 통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며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영천시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센터장 김정욱)와 건강기능식품 특화 소재 개발 공동연구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어 지속적으로 협력해 연구할 계획이다. 글로벌 암웨이와 파이토지노믹스 주식회사(대표이사 도기식) 양사가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고 제약 및 건강기능식품 생산시설을 준공하였으며 영천시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는 중앙연구소 역활을 할 계획이다. 또한 브라이언스랩은 현재 개발한 소재에 더해 더욱 더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원료와 시장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해외 수출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조 대표는 “앞으로도 시장 트렌드에 맞는 우수하고 경쟁력 있는 소재 개발을 통해 고객사는 물론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천연 제품을 개발하겠다”라고 전했다. 김 이사 또한 “우리 브라이언스랩이 메인이 되어 다양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계속 소재 개발을 미래의 니즈에 맞춰 진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권동호 기자 dongho2010@naver.com

<저작권자 © 파워코리아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